한주간의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모아 소개하는 '주간 블록체인' 코너입니다. 놓치기 쉬운 소식, 지금 만나보세요!
[비트코인, 사상 첫 2만 달러 돌파…새로운 역사 썼다]
17일 오전 비트코인 가격이 사상 최초로 2만 달러를 돌파하면서 암호화폐 시장이 새 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상승세가 계속되면서 오후 한 때 2만 3000달러를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비트코인 시가총액은 4천억 달러를 넘겨 시가총액 기준 최대 자산 순위 13위에 올랐습니다. JP모건, 마스터카드, 디즈니 같은 대기업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모습입니다. 비트코인과 함께 이더리움, 리플 등 주요 알트코인의 가격도 일제히 급등했습니다. 업계는 화폐 가치 하락, 기관투자자의 시장 진입 등 암호화폐 시장의 펀더멘털이 한층 두터워졌다고 진단하면서 시장 분위기를 낙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산관리 전문 투자회사 '구겐하임파트너스'의 스캇 미너드 최고투자책임자(CIO)는 비트코인 적정가를 40만 달러라고 밝혔습니다. [英 자산운용사 '러퍼', 자산 포트폴리오 2.5% 비트코인에 배당]
인프레이션 헤징을 위해 비트코인을 채택한 대형 기관 투자 흐름이 이번 상승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지난 15일 미국 대형 생명보험사 '매스뮤추얼(MassMutual)'이 비트코인을 매입하면서 기관 유입 가능성을 한층 높였는데요. JP모건 투자은행은 해당 투자를 시작으로 6000억대 신규 자금이 유입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비트코인이 2만 달러를 돌파하기 직전, 270억 달러 규모의 자산운용사 러퍼인베스트먼트(Ruffer Investment)가 투자 포트폴리오의 2.5%에 해당하는 7억4000달러 상당을 비트코인에 할당했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어 영국 억만장자 헤지 펀드 매니저 '알랜 하워드(Alan Howard)’가 지원하는 투자업체 원리버디지털(One River Digital)도 내년 초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1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토큰포스트 주요 기사를 뉴스레터를 통해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美 시카고상품, 이더리움 선물 출시한다…내년 2월 8일]
기관 투자자가 암호화폐 시장으로 대거 유입되면서 미국 파생상품 양대산맥인 시카고상품거래소(CME)와 시카고옵션거래소(CBOE)가 준비에 나섰습니다. CME는 시총 2위 암호화폐 이더리움(ETH)을 기초로 하는 선물 계약을 지원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CME는 2017년 말부터 비트코인 선물을, 올해 1월부터 비트코인 옵션을 제공해왔습니다. 규제 허가 거래소인 CME는 최근 기관 참여 증가로 세계 최대 비트코인 선물 시장으로 부상했습니다. 이번 이더리움 선물 출시로 기관급 암호화폐 투자 상품에 대한 접근성을 더욱 확대할 전망입니다. CBOE는 CME 보다 한 주 먼저 비트코인 선물 상품을 출시했다가 지난해 3월 서비스를 중단했습니다. 한편, 신뢰할 수 있는 가격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기관 투자자를 지원하기 위해 내년 암호화폐 지수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美 코인베이스, 기업공개(IPO) 추진…SEC에 S-1 제출]
미국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기업공개(IPO)를 추진하면서 시장의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투자자들이 암호화폐 시장으로, 대표적인 암호화폐 거래소가 주류 시장으로 진입하는 모습입니다. 기업공개(IPO)는 상장절차를 밟기 위해 대주주 개인이나 가족들이 가지고 있던 주식을 일반인들에게 널리 팔아 분산을 시키고 기업경영을 공개하는 작업입니다. 코인베이스는 이를 위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유가증권신고서(Form S-1)를 제출했다고 발표했습니다. SEC의 심사를 통과하면 IPO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됩니다.
[카카오톡에 신분증·자격증 보관한다…카카오톡 지갑 출시]
카카오가 신분증, 자격증, 증명서를 카카오톡에서 보관, 관리할 수 있는 카카오톡 지갑을 출시했다고 16일 발표했습니다. 카카오톡 지갑에는 인증서, 신분증, 자격증, 증명서, 간편 결제 정보, 등이 순차적으로 담길 예정입니다. 카카오는 지난 9월 행정안전부의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의 후보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이달 최종 시범사업자로 선정되면 내년 1월부터 정부 각 기관의 주요 서비스를 신청하고, 각종 증명 서류를 발급할 수 있는 '정부 24'와 국민권익위원회의 온라인 국민참여포털 '국민신문고',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도 카카오톡 지갑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