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퍼블리시, 한국민영방송연합과 블록체인 뉴미디어 플랫폼 개발

    • 토큰포스트 기자
    • |
    • 입력 2020-12-10 19:32

글로벌 테크 미디어 기업 퍼블리시(PUBLISH, Inc.)가 한국민영방송연합과 협력해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지역 뉴미디어 플랫폼을 개발한다고 10일 밝혔다.

한국민영방송연합은 퍼블리시가 보유한 블록체인 미디어 솔루션을 통해 '지역 맞춤형 통합 콘텐츠 플랫폼'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구독은 물론, 지역 관광, 전자 상거래 등이 결합된 뉴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으로 거듭나게 된다.

먼저, 한국민영방송연합은 퍼블리시의 블록체인 기반 미디어 콘텐츠 솔루션을 통해 각 지역 민영 방송사와 영상 및 데이터가 연동되는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방송 환경에 대응한 '지역 디지털 콘텐츠 허브'를 구축하게 될 전망이다.

또한 자기주권신원(SSI)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분산신원증명(DID) 플랫폼을 구축·도입한다. 이용자 스스로가 자신의 신원정보를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DID 플랫폼을 구축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특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방침이다.

나아가 내·외국인 모두가 지역을 기반으로 디지털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는 '디지털 화폐 플랫폼'도 탑재된다. 플랫폼을 통해 발행된 디지털 화폐는 다양한 디지털 지역 경제활동에 활용되며, 다른 지역화폐와도 원활하게 연동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사용자들은 전자지갑 앱을 통해 디지털 화폐 결제·관리, DID 기반 신원증명 등의 통합 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플랫폼에 탑재되는 '지역 소상공인 광고 서비스'는 지역 소상공인이 사업장을 쉽게 홍보하고, 지역 주민들이 디지털 화폐로 상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정부의 지역화폐 활성화 정책 기조와 맞물려 향후 더욱 주목받게 될 전망이다. 올해 정부는 코로나19로 얼어붙은 소비를 활성화하고 자영업자를 돕기 위해 내년 지역화폐 발행 규모를 15조원으로 확대하기로 한 바 있다.

한국민영방송은 9개 SBS 네트워크의 지역민영방송사가 활동하고 있는 국내 대표 지역민영방송 연합이다. △부산방송(KNN), △대구방송(TBC), △광주방송(KBC), △대전방송(TJB), △전주방송(JTV), △청주방송(CJB), △울산방송(UBC), △강원민방(G1), △제주방송(JIBS)가 회원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퍼블리시는 언론 산업의 혁신을 위해 퍼블리시 프로토콜 기반의 미디어 댑 발굴과 유기적인 생태계 성장을 위한 새로운 미디어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를 위해 자체 개발한 미디어 컨텐츠관리시스템(CMS) '퍼블리시소프트'를 출시하고, 산업 전반에서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위한 글로벌 미디어·기술업체·학문기관 연합체인 ‘퍼블리시얼라이언스’를 설립했다.

지난 9월에는 국내 1위 인터넷 언론 컨텐츠 관리시스템(CMS) 서비스 기업 엔디소프트(NDSoft)와 전략적 제휴(MOU)를 맺고 엔디소프트 2700여 회원사를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차세대 CMS 서비스와 함께 인공지능(AI) 기반의 맞춤형 광고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11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 '2020년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팀 드레이퍼(Tim Draper) 재단이 주최한 IR 피칭 프로그램에서 국내 15개팀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토큰포스트 기자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