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1월 26일(목)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 토큰포스트 기자
    • |
    • 입력 2020-11-26 09:38

[딜로이트 “다수 금융기관 내년 블록체인 예산 늘릴 계획”]

세계 4대 회계법인 중 하나인 딜로이트가 발표 예정인 ‘2020년 금융 서비스업 전망’ 보고서를 인용, “다수의 금융 기관이 2021년 블록체인 관련 예산을 늘릴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딜로이트가 매체에 공개한 예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에 응한 기관의 27%가 ‘블록체인 및 분산원장기술 관련 지출이 조금 늘어날 것’이라고 답했다. 전체의 14%는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밖에 33%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나머지 27%는 ‘관련 예산을 삭감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美 국가정보국 "중국 디지털 위안화, 미국에 위협"]

미국 국가정보국은 중국의 강력한 디지털 화폐 정책이 미국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기관은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미국 디지털 화폐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정보국은 "전 세계 암호화폐 채굴 절반 이상이 중국에 기반을 두고 있고, 중국 인민은행은 이미 국영 디지털 화폐를 개발 중"이라면서 "SEC가 디지털 화폐에 대한 명확한 정책과 공식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독일 증권 거래소, 반에크 BTC ETN 상품 상장]

독일 증권 거래소(Deutsche Börse Xetra)가 자산운용사 반에크(VanEck)가 새롭게 출시한 반에크 백터 비트코인(VanEck Vector Bitcoin) ETN(상장 지수 증권) 상품을 상장했다. 이로써 투자자들은 직접 비트코인을 매입하지 않고 비트코인 파생상품에 투자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해당 ETN 상품은 'MVIS CryptoCompare Bitcoin VWAP Close Index'를 추종한다. 해당 지수는 비트코인 가격을 반영한다. 반에크는 미국 증권당국에 지속적으로 BTC ETF 상품 출시 허가를 요청해왔으며, 올해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제한적인 BTC ETF를 출시한 바 있다.


[KB국민은행, 다음달 초 '코인 지갑 프라이빗 키' 보관 서비스 출시]

KB국민은행이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에 투자한 고객의 '코인 지갑' 키(Key)를 보관해주는 서비스를 이르면 다음달 초 내놓는다고 아주경제가 보도했다. 현재는 고객이 코인 지갑의 키(비밀번호)를 분실하면 투자한 금액을 모두 잃게 되지만, 은행이 키를 보관하면 고객이 키를 분실해도 자산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국민은행은 이를 위해 블록체인 업체 2~3곳과 손잡고 조인트벤처 방식의 합작법인을 설립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법과 '특정금융 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에 따라 은행은 가상자산을 직접 수탁할 수 없다. 국민은행의 투자 지분율은 최대 15%를 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리브라, 법률고문에 前 OCC 변호사 임명]

페이스북의 리브라(Libra)가 전 미국 통화감독청(OCC) 소속 변호사 사우미야 바브사르(Saumya Bhavsar)를 블록체인 기반 결제 시스템 운영 자회사 리브라 네트워크(Libra Networks)의 법률고문으로 임명했다. 그는 리브라 네트워크의 결제 시스템 개발 및 관리 작업을 감독하게 된다. 매체는 “사우미야 바브사르는 크레디트스위스(Credit Suisse), 유럽위원회, 미국 재무부 등에서 근무한 이력을 지닌 전문가”라고 덧붙였다.


[스퀘어, 크레딧 카르다 세무 사업 인수 계획]

스퀘어(Square)가 24일(현지시간) 미국 소재 무료 개인 금융정보 제공회사 크레딧 카르마(Credit Karma)의 세무 부문 사업을 인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매입 규모는 5천만 달러로, 해당 사업은 스퀘어의 비트코인 거래 주요 허브인 자사 결제 어플리케이션 캐시앱(Cash App)에 흡수된다. 스퀘어 측은 “크레딧 카르마의 DIY(do-it-yourself) 세금 보고 준비 소프트웨어를 캐시앱을 통해 이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인수는 올해 초 알려진 미국 금융 소프트웨어 업체 인튜이크(Intuit)의 크레딧 카르마 인수 건의 일환으로, 미국 법무부의 인수 비준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진행된다.


[구글트렌드 “ETH 검색량 폭증, 2018년 이후 최고치”]

검색어 추이 데이터인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이더리움’ 단어가 포함된 검색 건수가 2018년 2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주 ‘이더리움’ 검색은 33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18년 2월 4일 주(45)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해당 데이터는 특정 단어의 검색량을 0에서 100으로 수치화한 것으로, 지난 2017년 12월 10일 최고치인 100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 미디어는 “ETH 2.0 출시 관련 검색률이 증가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최근 ETH 2.0 입금 컨트랙트 주소에 총 524,288 ETH가 예치돼 제네시스 블록 가동 최소 목표치인 100%를 달성했다. 이에 따라 ETH2.0 제네시스 블록은 오는 12월 1일 정상 채굴될 전망이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토큰포스트 기자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