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美 상무부 장관에 앤드류 양 임명 검토"...대표적 비트코인 옹호론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차기 상무부 장관으로 앤드류 양 전 민주당 경선 후보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앤드류 양은 미국 정치계에서 가장 암호화폐 친화적인 인물 중 하나다.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 출마 당시 암호화폐의 법적 지위를 명확하게 하는 입법을 약속했으며, 보편적 기본 소득으로 BTC를 지급하고 싶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바 있다. 그는 또한 NBA 선수의 증권형 토큰 발행이 무산되자 "천재적인 발상이지만 NBA가 허용하지 않아 실망스럽다"고 지적했으며, 찰리 리 LTC 창업자에게 "함께 미래를 만들어가자"고 밝히는 등 친암호화폐적인 행보를 이어왔다.
동아일보 단독 보도에 따르면, 24일 기획재정부 등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최근 보고서를 내고 “가상화폐 소득에 대한 과세를 적어도 2022년 1월 1일 이후부터 시행할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안보다 과세 시기를 최소한 3개월 이상 미뤄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기재부는 내년 10월부터 가상화폐에 투자해 연간 250만 원이 넘는 수익을 올리면 초과분에 대해 20%의 소득세를 과세하는 세법개정안을 제출했다. 국회 기재위 산하 조세소위원회는 이르면 다음 주 중 구체적인 과세 시기를 결정할 방침이다.
[코인베이스 25일 마진 거래 종료...CFTC 규제 영향]
코인베이스가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의 규제에 맞춰 11월 25일부로 모든 마진 거래를 종료한다. UTC 기준 25일 22시(한국 시간 26일 07시)부터 신규 마진 거래가 중단되며, 주문도 취소된다. 마진 거래가 완전히 종료되는 시점은 기존 포지션이 만료되는 다음달이다. 이번 마진 거래 중단은 지난 3월 CFTC의 디지털 자산 관련 지침에 따른 것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가이드 라인이 영향을 미친 것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국제결제은행 "리브라 등 스테이블코인 '참신'…규제 혁신 시급"]
국제결제은행(BIS)이 최신 보고서를 통해 “리브라(페이스북 스테이블 코인 프로젝트)를 비롯한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관리감독 시스템을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해당 보고서는 "리브라를 비롯한 다수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를 단순 낡은 규제로 억압하기 보다는 그에 맞는 혁신적 관리 감독을 적용해야 한다. 발행, 유통 관련 당국 관리감독 시스템 재정비가 필요하다. 특히 '정보 관리'에 포커스를 두고 투자자 보호, 리스크 해소, 시장 업그레이드 측면에서 세밀하게 설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中 미디어 "디지털 위안화 시범지에 상하이 등 6개 지역 추가"]
중국 유력 미디어 차이신왕에 따르면 중국 당국이 디지털 위안화 시범 지역에 상하이, 창사(长沙), 하이난(海南), 칭다오(青岛), 다롄(大连), 시안(西安) 6개 지역을 추가했다. 앞서 중국 당국은 디지털 위안화 '4+1' 전략을 발표하고 선전(深圳), 쑤저우(苏州), 슝안신구(雄安), 청두(成都)를 비롯해 동계올림픽 개최지를 시범지로 선정했다.
[그레이스케일, 운용 자산 13조원 돌파...하루새 4억 달러 증가]
암호화폐 투자 펀드 그레이스케일의 운용자산(AUM)이 암호화폐 가격 상승과 적극적인 자산 매입에 힘입어 120억 달러를 돌파했다. 약 13조 3000억 원에 달하는 규모다. 그레이스케일은 트위터를 통해 11월 24일(현지 시간) 기준 총 운용자산(AUM) 규모가 121억 달러를 기록, 전날보다 4억 달러 증가했다고 밝혔다.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 판매 단위 가격은 전날 대비 0.99% 오른 22.35 달러,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신탁(ETHE)은 10.26% 오른 10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코인베이스, 새로운 세금신고서 1099-MISC 발행 계획]
코인베이스가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납세 관련 새로운 신고서 양식인 1099-MISC를 발행, 다수의 납세자에게 세금 악몽을 가져다 준 세금신고서 1099-K를 대체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인베이스의 납세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해당 플랫폼은 2020년 한해 동안 △토큰 보상형 암호화폐 교육 플랫폼 코인베이스 언(Coinbase Earn) △USDC 수익(Rewards) △스테이킹 이자 등으로 600달러 이상을 받은 미국 내 코인베이스 이용자에게 1099-MISC를 발송할 계획이다.
[분석 “ASIC 채굴기 주문 폭주… 공급 부족 심화”]
비트코인 채굴 블로그 Hashr8를 운영하는 토마스헬러(Thomas Heller)가 “현재 시장이 ‘주문형 반도체(ASIC)’ 채굴기 공급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기관 및 기업이 BTC 쟁탈전에 나서면서, 신규 및 중고 ASIC 채굴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대표 채굴기 제조 업체인 비트메인(Bitmain), 마이크로BT(MicroBT), 카나안(Canaan)의 경우, 내년 3-7월까지 주문이 밀려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미 상장기업 및 민간기업이 BTC 축적을 위해 관련 채굴 작업을 확대하고 있다”며 “이는 채굴 기업의 수입을 증대시켜주지만, BTC 자체의 공급 부족 현상을 야기하기도 한다”고 경고했다.
[몰타 금융당국, 크립토닷컴 가상금융자산 취급 라이선스 예비 승인]
암호화폐 결제 및 거래 플랫폼 크립토닷컴(CRO, 시총 19위)이 방금 전 공식 트위터를 통해 "몰타 금융당국(MFSA)로부터 클라스3 가상금융자산 라이선스와 금융 기관 라이선스의 예비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크립토닷컴은 몰타 금융당국 관할권 내 금융 기관으로서 전자 화폐를 발행할 수 있으며, 고객의 암호화폐 자산을 관리, 보관, 운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