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1월 11일(수)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 토큰포스트 기자
    • |
    • 입력 2020-11-11 09:38

[암호화폐 이해 높은 前 CFTC 의장, 바이든 금융 정책 인수팀 이끈다]

암호화폐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게리 겐슬러 전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의장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금융 정책 인수팀을 이끌게 됐다. 그는 수차례 의회에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특히 암호화폐와 폰지 사기를 비교하는 데 비판적인 시각을 비쳤으며, 페이스북의 리브라 토큰이 미국법상 증권 요건에 충족한다고 밝혔다. 또한 XRP와 이더리움이 미등록 증권에 해당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외에도 블록체인 기술이 금융권에 미칠 영향 논문을 집필한 사이먼 존슨 MIT 슬론 경영대학교 교수와 리브라에 대해 미 의회에서 증언한 크리스 브룸머 조지타운대 법학부 교수, 메르사 바라다란 캘리포니아 어바인대 교수 등이 바이든의 금융 규제 위원회 심의팀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레바논 중앙은행, 2021년 디지털 화폐 도입 예정]

레바논 중앙은행이 오는 2021년 디지털 화폐를 도입할 예정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리아드 살라메(Riad Salameh) 중앙은행 총재는 "은행권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현금 없는 시스템 전환을 위해 디지털 화폐를 도입할 예정"이라며 "은행들에게 20% 자본의 구조 재조정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주택도시보증공사, 블록체인 모바일 분양보증 이행 시스템 구축]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블록체인 기반의 모바일 분양보증 이행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0일 밝혔다. 기존에는 분양보증 사고 발생 시 분양 계약자에게 서면(등기우편)으로 통지했으나 이번 시스템 개선을 통해 모바일 통지가 가능하게 되면서 보증 이행에 걸리는 기간이 단축되고, 분양계약자의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HUG는 전했다. 이와 관련 HUG 측은 "HUG형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올해 초부터 시스템 개선을 추진했고, 시험을 거쳐 이달 초 운영을 시작했다"며 "다만 모바일 취약계층을 고려해 등기우편과 병행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美 부동산 재벌 빌 풀테 "월가, BTC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10일 미국 부동산 재벌로 알려진 풀테 캐피탈 파트너스의 빌 풀테(Bill Pulte) 대표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미국 월스트리트가 비트코인을 받아들이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안 하는 것보다는 늦게 하는 것이 낫다. 월가가 비트코인의 지혜를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미래는 밝다"고 강조했다.


[암호화폐 스타트업, 3분기 7.59억 달러 투자 유치]

크립토 벤처 캐피탈 아웃라이어벤처스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암호화폐 스타트업은 7.59억 달러 규모의 자금을 유치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지난 2분기 기록한 2억 달러의 4배에 가까운 수치다. 보고서는 "3분기 암호화폐 스타트업이 유치한 투자는 7월 29 건(약 2.54억 달러 규모), 8월 24 건(약 2.78억 규모), 9월 97 건(약 2.27억 달러)"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10개월 암호화폐 해킹·도난 피해액 18억 달러]

블록체인 데이터 추적 업체 사이퍼트레이스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0개월 암호화폐 해킹 및 도난 사고로 인한 손실이 18억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18년 전체 암호화폐 범죄 피해액 17.4억를 넘어서는 규모다. 반면 전년도의 45.2억 달러와 비교해서는 작은 규모다. 보고서에 따르면 디파이 플랫폼의 가파란 성장으로 인해 관련 피해가 증가했으며, 디파이는 여전히 암호화폐 관련 해커들의 주요 목표가 되고 있다.


[러 유명 언론인 "블록체인 투표, 독재자에 악용될 것"]

최근 러시아 IT 전문가이자 유명 칼럼니스트 세르게이 골루비츠키(Sergei Golubitsky)가 최근 현지 신문 노바야 가제타(Novaya Gazeta)에 싣은 기고문을 통해 "러시아 정부가 공개한 새로운 블록체인 기반 투표 시스템은 부도덕한 정치인들에게 악용될 수 있으며, 선거 조작 및 유권자 사기 등 범죄의 도구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골루비츠키는 "최근 보궐 선거에서 시행된 바 있는 러시아의 블록체인 투표는 근본적인 결함이 존재한다. 본질적으로 해당 시스템은 정부 서버에서 호스팅되기 때문에 블록체인 네트워크 보다 기업의 분산 네트워크와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토큰포스트 기자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