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0월 13일(화)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 토큰포스트 기자
    • |
    • 입력 2020-10-13 09:28

[OECD, 암호화폐 과세 가이드라인 발표 예정...스테이킹 포함 가능성]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암호화폐 과세 프레임워크 자료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OECD는 각국 세무 당국에 암호화폐 과세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예정이다. 암호화폐 시장 및 관련 활동 현황이 반영된 과세 가이드라인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가이드라인에는 월렛 서비스의 기술적 문제 및 스테이킹 서비스에 대한 과세 대상 포함 여부 등의 내용이 포함될 예정이다. G20 회원국들은 오는 2021년 해당 가이드라인을 심사할 계획이다. 한편 OECD는 지난 2018년 암호화폐 과세에 대한 국제협약의 필요성을 처음 제시한 바 있다.


[G7, 페북 리브라 공식 반대 예고]

주요 7개국(G7) 금융 당국이 페이스북 리브라(Libra)에 대한 반대 표명을 예고했다”고 밝혔다. G7국가(미국, 캐나다, 일본,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영국) 금융당국은 13일(현지시간) 발표 예정인 성명서를 통해 적합한 규제가 도입되기 전까지 리브라를 공식 반대할 계획이다. 해당 성명서는 중앙은행의 암호화폐 규제 방안 조사를 위해 지난 2019년 6월 개최된 G7 회의에서 나온 내용을 기반으로 한다. 앞서 G7는 보고서를 통해 “스테이블코인이 글로벌 금융 시스템을 위협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보도에 따르면 성명서에는 "적합한 규제 없는 스테이블코인은 자금세탁, 테러자금 조달 등에 관련될 가능성이 높다”는 내용이 포함된다.


[CFTC 위원장 “미국 규제, 암호화폐 발전 속도 따라가지 못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 히스 타버트(Heath Tarbert)가 최근 인터뷰를 통해 "미국의 규제가 빠르게 발전하는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시장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타버트 위원장은 "엄격한 규제가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시장의 발전을 막고 있다"며 지난 2017년 미국의 ICO 규제 강화로 모금 규모가 감소한 사례를 언급했다. 그는 "혁신은 보통 민간 영역에서 나온다"며 "정부의 역할은 스스로 혁신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닌, 이들의 발전을 감독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英 중앙은행 총재 "비트코인, 본질적 가치 있다고 보기 어려워"]

앤드류 베일리 영국 중앙은행(BOE) 총재가 12일(현지시간) "비트코인이 본질적으로 가치가 있는 지 알기 힘들다"며 "지불 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BOE 회원들과의 질의응답에서 "솔직히 말해, 비트코인이 우리가 말하는 본질적인 가치가 있다고 보기 힘들다"며 "사람들이 비트코인을 원한다는 의미에서 외연적인 가치는 있을 수도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비트코인의 가치가 불확실하기 때문에 비트코인을 지불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매우 불안하다. 비트코인 가격이 극도로 변동적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中 BSN 오픈 블록체인 이니셔티브 출시일 12월로 연기]

중국 국가 주도 블록체인서비스네트워크(BSN)가 공식 채널을 통해 허가형 규제 적격 오픈 컨소시엄체인 BSN 오픈 블록체인 이니셔티브 출시일을 기존 11월 중순에서 12월 말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앞서 BSN은 초기 컨소시엄체인 멤버로, 폴카닷, 테조스, 알고랜드, 코스모스, 이더리움, 후오비퍼블릭체인 6곳을 공개한 바 있다.


[PwC 보고서 "2030년 전세계 블록체인 응용 경제 효과 1.76조 원"]

다국적 회계 컨설팅 기업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 블록체인 기술 응용에 따른 글로벌 GDP 경제 창출 효과는 1조 7,600억 달러로 전망된다. 이는 전세계 GDP의 1.4%다. 해당 보고서는 2025년을 기점으로 블록체인 기술 응용이 폭발적으로 일어날 것으로 예상했으며 특히 중국, 인도, 일본 등 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채택 움직임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했다.


[외신 "테슬라, 美 공장 내 BTC ATM 설치"]

테슬라가 미국 오하이오주 프리몬트와 네바다주 공장에 비트코인(BTC) ATM 기기를 설치했다. 해당 기기는 8월부터 현지 직원을 대상으로 BTC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토큰포스트 기자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