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9월 24일(목)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브리핑

    • 토큰포스트 기자
    • |
    • 입력 2020-10-05 14:54

[美 재무부, 블록체인 기술 연구 연장 결정...3년째]

미국 재무부가 '블록체인을 활용한 보조금 결제'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 연구를 새롭게 연장한다고 밝혔다. 블록체인을 활용해 보조금 지급을 토큰화하고, 이를 거래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주요 연구 과제다. 프로젝트는 블록체인을 통한 보조금 지급의 법적 가능성 검토 등을 중심으로 약 6개월 간 운영된다. 앞서 재무부는 3년 전 처음 분산원장 기술 연구를 시작했다. 당시 시범 프로젝트 차원에서 컴퓨터, 스마트폰 등 물리적 툴을 추적하는 블록체인 기술 테스트가 주로 다뤄졌다. 미디어는 이에 대해 "재무부가 블록체인 기술의 또 다른 활용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활용한 보조금 결제' 신규 프로젝트를 통해 사실상 2017년부터의 블록체인 연구를 지속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美 연준 CBDC 연구, 복수 지방 연준 은행 공동 참여]

미국 클리브랜드 연방 준비 은행의 로레타 메스터 총재가 23일 공개 석상에서 "미 연준과 다수의 연방 은행이 공동으로 CBDC를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메스터 총재에 따르면 클리브랜드 연방 준비 은행의 경우 소속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CBDC 연구팀에 참여하고 있다. 앞서 CBDC 연구에 참여 중인 연방 준비 은행으로 공개된 곳은 보스톤 연방 준비 은행 뿐이었다. 메스터 총재는 CBDC 발행 가능성에 대해 "미 연준이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어떻게 결정이 나게 될지는 알 수 없다"고 진단했다.


[中 인민은행 부총재 "디지털 위안화 위한 법률 및 규제 시급"]

중국 경제참고보에 따르면 판이페이 중국 인민은행 부총재가 "디지털 위안화는 '디지털'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현존하는 실물 현금 유통 규정 및 규제로 다루기에 부합하지 않다. 디지털 위안화을 타깃으로 한 전문화된 규제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디지털 위안화 유통 환경을 구축하고 동시에 디지털 위안화 발행 시스템이 성숙해질 수 있도록, 이에 상응하는 법률과 규제안을 즉시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베네수엘라, 암호화폐 채굴 규제법 시행]

21일(현지 시간) 베네수엘라 정부가 암호화폐 채굴을 규제하는 새로운 법안을 정식 시행한다고 밝혔다. 해당 규제법은 암호화폐 채굴을 합법화하는 한편, 암호화폐 채굴 행위 자체를 중앙화시켜 통제하려는 움직임이 내포되어 있다. 규제법 제정에 따라 베네수엘라 정부는 암호화폐 채굴자에게 세금을 징수하고, 자금을 동결하는 결제를 지연시키는 등 통제권을 행사할 수 있다.


[트위터 CEO, 비트코인 프로젝트 웹사이트 직접 제작]

암호화폐 전문 채널 웹사이트 스퀘어크립토를 트위터와 스퀘어의 CEO인 잭 도시 자신이 직접 제작했다고 밝혔다. 최근 공개된 스퀘어크립토 웹사이트는 잭 도시가 개인적으로 제작한 것이며 모든 부분을 혼자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스퀘어크립토에는 라이트닝 디벨롭먼트 킷, 개발자 및 디자이너 지원 프로그램, 암호화폐 특허 얼라이언스 등 비트코인 관련 프로젝트들이 등록 및 소개되어 있다. 앞서 스퀘어크립토는 암호화폐 분야 혁신을 위해 모든 특허를 공유하는 얼라이언스를 출범한 바 있다. 스퀘어크립토 웹사이트의 메인 슬로건은 "투자 그 이상의 비트코인을 만들다"이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토큰포스트 기자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