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 의회, 금융·회사법 개정안 통과...블록체인 인정]
스위스 의회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산업을 인정하는 것을 골자로 한 금융 및 회사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해당 법안은 디지털자산 거래 합법성을 정의하는 한편, 파산 기업 디지털자산 회수 법적 절차 과정을 명확히 했다. 더불어 암호화폐 기반 자금세탁 리스크 해소를 위해 암호화폐 거래소 운영 관련 기존 법률적 요구 사항을 일부 개선했다. 미디어에 따르면 해당 개정안은 올 여름 현지 하원 의원 100% 찬성으로 통과한 블록체인 법(Blockchain Act) 이후 발의된 것으로, 내년 초 정식 발효될 예정이다.
[ECB 총재 "몇 주 내로 CBDC 발행 여부 연구 결과 발표한다"]
10일(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통화정책회의에서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몇 주 내로 CBDC 발행 여부 연구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빠른 시일 내에 TF 팀이 유로화를 위한 디지털 화폐를 발행할 지에 대해 결론을 낼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는 아직 유로화 시스템에 디지털 유로를 도입할지 결정하지 않았다. 그러나 전세계 각국 중앙은행들과 마찬가지로, CBDC의 장점과 리스크를 진단하고 있다. 몇 주 내로 연구 결과가 나올 것이며, 이후 민간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美 NYDFS 감독관 "암호화폐, 중요한 금융 시스템 대안"]
린다 레이스웰(Linda Lacewell) 미국 뉴욕주 금융감독국(NYDFS) 감독관이 한 온라인 서밋에서 "암호화폐는 중요한 금융 시스템 대체 방안"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암호화폐 시장은 조직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시간이 흐르며 성숙, 세련되지고 있다. 예전에는 암호화폐 관련 업체들만 NYDFS에 서비스 라이선스 신청을 했지만, 최근 피델리티와 같은 세계적인 금융 대기업들도 관련 라이선스를 신청하고 있다. 암호화폐 업계는 크게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러시아 원격 전자투표 시스템 소스 코드, 깃허브에 릴리즈]
러시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9월 13일 러시아 지방선거에서 처음 사용될 예정인 원격 전자투표 시스템의 스마트컨트랙트와 프론트엔드 관련 소스 코드 일부를 깃허브에 공개했으며, 핵심 코드를 추가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고서 "은행, 가상자산 관련 의심 거래 90% 식별 못해"]
사이퍼트레이스 보고서에 따르면 은행은 가상자산 관련 의심 거래의 90%를 식별하지 못하고 있다. 보고서는 "지난 2년간 전 세계 금융기관은 134,500건의 가상자산 관련 의심 거래를 신고했지만 이는 빙산의 일각"이라면서 "금융기관들이 개발한 자체 시스템은 단순히 가상자산 거래소와 가상자산사업자 네임 리스트를 사용해 많은 의심 거래를 놓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싱가포르 DBS 은행 "코로나 팬데믹, BTC 대중화 앞당겼다"]
싱가포르 국영투자회사가 대주주인 개발은행그룸 DBS뱅크(DBS Bank)가 지난달 분기별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 팬데믹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의 대규모 채택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해 타이머 베이그(Taimur Baig) DBC 그룹 연구소 소속 이코노미스트는 "팬데믹 이후 사람들은 달러 가치 하락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안전 자산으로 금과 함께 암호화폐를 보유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가 창업한 결제 서비스 스퀘어가 암호화폐 특허 개방 얼라이언스(COPA)를 출범했다. 이는 비영리기구로, 특정 회사가 암호화폐 관련 기술 특허를 독점해 암호화폐 혁신을 막는 것을 방지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