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사법부, 암호화폐 금지 법안에 '반대' 의견 밝혀]
지난 3월 러시아 의회가 발의한 암호화폐 규제 초안에 대해 현지 사법부가 반대 의사를 밝혔다. 러시아 사법부는 해당 법안이 현재 업계 상황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불과 1주일 전에는 러시아 경제개발부가 해당 법안의 일부 한계성을 지적한 바 있다.
[태국 중앙은행, CBDC 결제시스템 프로토타입 개발 착수 예정]
태국 중앙은행이 CBDC를 통한 기업용 탈중앙 결제 시스템의 프로토타입 개발에 나설 것으로 나타났다. 태국 CBDC의 프로토타입은 태국 중앙은행과 태국 내 8개의 시중은행이 공동 개발 중인 CBDC 프로젝트 인타논(Inthanon)을 기반으로 한다. 이와 관련해 해당 미디어는 "이번 사업의 범위는 실행 가능성 조사 및 CBDC와 사업 혁신 플랫폼의 통합 프로세스 개발을 포함한다"며 "다음 달부터 착수해 올해 말 태국 중앙은행이 사업개요와 결과를 발표할 때까지 진행된다"고 덧붙였다.
[싱가포르 중앙은행 총재 "중국과 CBDC 응용 시나리오 연구 중"]
중국 유력 미디어 시나재경 18일 보도에 따르면 상하이에서 열린 제12회 루자쭈이 포럼에서 라비 메논(Ravi Menon) 싱가포르 중앙은행 총재가 CBDC는 현재 가장 뜨거운 화제로, 싱가포르-중국은 CBDC 관련 응용 시나리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싱가포르는 블록체인 기반 Ubin 시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해외 거래 및 결산 등 분야에서 테스트 중"이라며 "몇 년이 지나야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겠지만 굉장히 흥미로운 실험이다"라고 말했다.
[日 도쿄전력-이토추 상사, 블록체인 기반 잉여 전기 거래 시스템 구축 착수]
일본 최대 전력회사 도쿄전력(TEPCO)이 이토추(ITOCHU) 상사와 제휴, 블록체인 기반 잉여 전기 거래 시스템 구축에 착수했다. 3년 내 일본 가정에서 사용될 수 있을 전망이다. 시스템 상용화 성공 시 일본 가정 간 잉여 전력거래 첫 사례가 된다.
[존 볼턴 회고록 "트럼프, 2018년 므누신 장관에게 '비트코인 쫓아라'라고 말해"]
미국 전 국가안보보좌관 존 볼턴(John Bolton)이 출간 예정인 회고록 '그 일이 일어났던 방(The Room Where It Happened)'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므누신 재무장관에게 "비트코인을 쫓아라(Go after Bitcoin)"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는 2019년 7월 트위터에서 처음으로 비트코인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는데, 이보다도 더 전인 2018년 5월에 비트코인을 언급한 셈이다. 존 볼턴은 트럼프가 므누신 장관과 중국에 대한 무역 제재, 관세에 대해 얘기 하다가 비트코인을 언급했다고 회고록에 썼다.
[바이낸스, 영국서 암호화폐 거래소 출시 예정... 파운드·유로화 지원]
바이낸스가 영국서 금융행위감독청(FCA)의 허가를 받고, 법정화폐 거래가 가능한 암호화폐 거래소를 설립 및 운영한다. 18일 바이낸스는 영국 파운드(GBP)와 유로(EUR)로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바이낸스UK'를 올 여름안에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초기에는 최대 65개 암호화폐를 상장할 예정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이 최근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제미니의 전 임원 사라 올슨(Sarah Olsen)을 영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6월 JP모건에 합류한 사라 올슨은 JP모건의 블록체인 관련 부서에 배치됐으며, 도매 결제 및 혁신 개발 팀 내 사업 개발을 총괄한다는 게 JP모건 측의 설명이다.
[서울신문, '코인 셔틀' 시달리는 10대들...1명에 수백명 상납]
최근 중고등학교 학생들 간 암호화폐 발행사들의 판촉 행사인 '에어드롭' 이벤트에 참여해 지급받은 코인들을 편취하는 사례들이 확인됐다고 18일 서울신문이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해당 코인 발행사의 조사에서는 에어드롭에 참여했던 미성년자 계정 가운데 1명이 300명 이상으로부터 송금받은 '상납 방식'의 거래 패턴과 1명의 미성년자가 10여명의 또래로부터 송금받은 코인을 또 다른 1명에게 전송하는 다단계 패턴의 '피라미드 거래'도 포착됐다.
세계적인 회계법인 E&Y가 새로운 암호화폐 관련 세금 계산 응용 서비스 'EY CryptoPrep'을 출시했다. 이를 통해 미국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미국 국세청의 8949 폼 작성시 보고해야 하는 암호화폐 관련 수익 및 손실 계산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는 서로 다른 거래소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나아가 자동적으로 관련 세금 규정을 적용해 해당 연도 납세 규모와 과거 미납금을 계산 및 보고한다.
<기타외신>
바이낸스, 인도 기술협회 가입…”현지 암호화폐 산업 지원 사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