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브스 설립자 "스테이블코인, 가까운 미래에 투기적 디지털 자산보다 우위"]
언론계 거물 포브스 설립자 스티브 포브스(Steve Forbes)가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불안정한 금융정책을 안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추가적인 개발을 촉구했다. 다만 비트코인의 변동성과 공급량 제한(2100만개)을 지적했다. 그는 화폐는 경제를 통제하는 것이 아닌 상거래 촉진에 그 목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트코인은 정치적, 규제적 투쟁 없이 대중화되지 못할 것이라고 내다보며, 변동성을 통제할 수 있는 조치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가까운 미래에 스테이블코인이 투기적인 디지털 자산보다 우위에 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페이스북 코인 리브라나 아마존 코인(가칭)이 암호화폐 시장을 주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카자흐스탄, 향후 3년 암호화폐 산업 7.38억 달러 투자 유치 계획 발표]
최근 카자흐스탄 상원의회 전체 회의에서 아스카르 주마갈리예프(Askar Zhumagaliyev) 카자흐스탄 혁신 및 항공우주 산업부 장관이 "암호화폐 산업은 일부 생존 가능성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적으로 꾸준히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카자흐스탄 정부는 향후 3년간 암호화폐와 디지털 채굴 산업으로부터 3,000억 텡게(약 7.384억 달러 규모) 규모의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캐나다 중앙은행, CBDC 프로젝트 매니저 영입 공고]
캐나다 중앙은행이 CBDC(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 개발을 위해 인재 채용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미디어에 따르면 캐나다 중앙은행은 11일 신규 프로젝트(CBDC) 매니저 영입 공고를 통해 "중앙은행의 새로운 모습을 만들어갈 때"라며 "캐나다에서 유통되는 현금의 성격에 대해 근본적으로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캐나다 은행이 구상하는 CBDC에 대해 ▲사용자의 프라이버시가 보호되며 ▲은행계좌나 스마트폰 없이도 접근이 가능하며 ▲현금을 사용하는 대중들 사이에서 신뢰를 얻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스페인 의회, 올 하반기 암호화폐 거래소 규제법 투표 진행]
스페인 의회가 올 하반기 암호화폐 거래소 규제법 통과를 위한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스페인 정부는 "스페인에서 영업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암호화폐 지갑 업체, 암호화폐 커스터디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새로운 자금세탁방지(AML) 및 테러자금 조달 방지 프로토콜을 준수해야 한다. 이 같은 부분에 강제성을 부여하는 규제법 초안을 완성했다"고 밝혔다.
[딜로이트 보고서 "올들어 기업 블록체인 채택률 증가세 뚜렷"]
글로벌 회계 컨설팅 업체 딜로이트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올해 전세계 기업들의 블록체인 및 디지털 자산 기술 채택률이 뚜렷한 증가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해 딜로이트는 "전세계 14개 국가 소재 기업 1,488 명의 임원 및 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 기업 중 39%가 이미 블록체인 기술을 비즈니스에 적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는 전년 23%보다 크게 증가한 수치다. 또 응답자 중 55%가 자사의 기업 전략 5개 우선순위에서 블록체인을 언급했고 82%는 이미 블록체인 전문 인력을 신규 채용하고 있거나 12개월 내 고용할 예정이라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위즈덤트리, BTC 선물 투자 포함 ETF 상품 출시 추진]
미국 뉴욕 소재 자산운용사 위즈덤트리 트러스트가 16일(현지 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BTC 선물 투자를 포트폴리오에 포함한 ETF 상품 출시 승인을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ETF는 순자산의 5%를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한다. 나머지 95%는 에너지, 산업용 금속, 귀금속, 농산품 등에 투자하는 방식이다.
<기타외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