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경제부, 암호화폐 금지 대신 '통제 가능한 시장' 요구]
러시아 국경내 암호화폐 발행 및 거래를 금지하는 법안 초안이 상정된 가운데 러시아 경제부가 해당 법안을 비난했다. 경제부는 의회에 보내는 서한에서 "개정된 법안이 통과되더라도 국민은 여전히 암호화폐를 구입할 수 있으며, 이들의 권리를 보호하지 못한다. 단지 암호화폐를 다루는 모든 기업들을 금지하고, 이들을 해외로 이전시켜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지적하며 "새로운 접근방식을 취해 통제 가능한 암호화폐 시장을 조성하는데 힘써야한다"고 주장했다.
[마이크로소프트, 비트코인 기반 신분식별 프로토콜 ION 출시]
마이크로소프트가 비트코인 네트워크 기반의 탈 중앙화 신분식별 오픈 소스 프로토콜인 아이온(ION) 베타버전을 10일(현지시간) 비트코인 메인넷에 탑재했다. 아이온이 비트코인의 기술을 최대한 활용해 인터넷상의 인증, 보안, 프라이버시를 대폭 개선한다는 주장이다. 마이크로소프트 대변인은 "아이온 프로젝트는 광범위한 사용사례를 고려하며 진행되고 있다"며 "마이크로소프트는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며 오픈소스 커뮤니티와 산업 표준을 향상시키는데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트-갤럭시디지털 제휴, 기관 대상 BTC 거래·커스터디 공동사업]
인터컨티넨탈익스체인지(ICE) 산하 비트코인 선물 거래소 백트가 갤럭시디지털과 손잡고 기관 대상 디지털 자산 거래 및 커스터디 사업을 시작한다. 갤럭시디지털트레이딩은 마켓 액세스 및 거래를, 백트 웨어하우스는 커스터디를 지원한다. 이번 파트너십과 관련 백트 커스터디 비즈니스 개발 책임자 John Conneely는 디지털 자산 분야 최대 규모의 트레이딩 조인트벤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가나 중앙은행 부총재 "CBDC 시범운영에 여전히 전념 중"]
가나 중앙은행 제1부총재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시범 운영에 여전히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봄부터 가나 중앙은행은 핀테크혁신사무소를 신설하고, 결제 분야 변혁에 대응하기 위해 조직구조를 개편해 오고 있다. 지난해 가을 가나 중앙은행 총재는 CBDC 개발이 샌드박스 안에서 추진될 것이라고 밝히며 가까운 미래에 e-cedi를 발행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잔커퇀, 중국 채굴기 공장 장악... 채굴기 배송 금지시켜]
우지한과 경영권 다툼을 벌이고 있는 잔커퇀 비트메인 공동 창업자가 최근 비트메인 '복귀' 후 광둥성 선전 소재 채굴기 출하 공장을 장악하고 직원들에게 채굴기 배송을 금지해 운영 이슈가 불거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비트메인은 9일 내부 서신을 통해 법적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 중이라고 밝혔으며, 앞서 잔커퇀을 파면시킨 것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기타외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