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거래소 노미스마(Nomisma)가 유럽연합(EU)에서 암호화폐 파생상품을 거래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1일(현지시간) 더블록에 따르면 노미스마 거래소는 유럽연합의 제2차금융상품투자지침(MiFID2) 라이선스를 확보하며 블록체인 기반 다자간거래시설(MTF)을 운영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
MiFID2는 유럽연합의 금융시장 규제 방안으로, 투명성, 거래 기록 유지 등 시장 건정성과 투자자 보호를 위한 엄격한 규제 이행을 요구한다. 유럽경제지역에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은 해당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한다.
이번 라이선스 취득을 통해 일반 금융거래 플랫폼과 동일한 대우를 받게 된 노미스마 거래소는 증권토큰, 결제토큰, 유틸리티토큰 등 암호화폐 파생상품을 거래할 수 있게 됐다.
노미스마는 미국 투자은행 서스케하나인터내셔널그룹(SIG)에서 자금을 지원받고 있다. 투자사는 지난 1년 반 동안 거래소의 모든 투자 라운드에 참여했으며, 앞으로 개설될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도 이용할 계획이다.
또한 거래소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개발사 컨센시스로부터 지분 투자와 함께 자문을 받고 있다.
노미스마 측은 "리히텐슈타인 금융 당국의 허가를 받은 최초의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가 됐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