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벨 두로프 텔레그램 창업자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와의 법적 공방 끝에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톤(TON)과 암호화폐 그램(Gram)에 대한 중단을 결정했다. 텔레그램은 약 2년 6개월 동안 TON과 Gram 개발에 주력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JP모건, 암호화폐 거래소 대상 서비스 제공... 코인베이스·제미니 첫 고객]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미국 대형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와 제미니가 첫 고객이다. JP모건이 암호화폐 기업을 고객사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코인베이스와 제미니의 계좌는 지난 달 승인을 받아 현재 거래가 되고 있다고 알려졌다.
영국 중앙은행이 CBDC 설계에 있어서 어떠한 기술적 타협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사이먼 스콜러 영국 중앙은행 선임 기술 전문가는 “만약 중앙은행이 디지털화폐 발행에 나선다면, 설계 원칙에 대한 타협은 없을 것”이라며 어떤 기술 제공자에게도 가능한 것과 가능하지 않은 것을 결정할 여지를 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술이 설계를 결정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고 필요한 CBDC 기능을 정하고 설계 원칙을 확정한 후에 적합한 기술을 선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프리카 섬나라인 모리셔스 중앙은행이 리테일 시장을 타깃으로 한 CBDC(중앙은행 디지털 화폐)를 추진 중이다. 은행은 자세한 운영 방식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조만간 CBDC 테스트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중앙은행이 발행하지만, 기존 은행 시스템을 통해 분배해 지역 금융 시스템 리스크를 방지할 것”이라고 전했다.
[세계 최대 철강업체, 역외 위안화 기반 블록체인 신용장 처리]
세계 최대 광산업체 BHP가 중국 대표 철강업체 바오우강철 그룹에 철강석을 수출하는 과정에서 블록체인 무역 융자 플랫폼 콘투어를 활용해 신용장을 발급했다.
[바이낸스, 인도네시아 첫 승인 거래소 '토코크립토' 투자]
바이낸스가 인도네시아 최초의 승인 암호화폐 거래소인 '토코크립토'에 투자했다. 이번 투자를 통해 토코크립토는 신제품, 서비스, 기술 향상, 서비스 확대, 지역 내 블록체인 교육 등에 나설 계획이다.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는 “빠른 기술 채택과 강력한 경제 성장, 세계 4위의 인구의 인도네시아가 동남아 블록체인 시장을 선도하는 중심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블록체인 클라우드 서비스 스타트업 칼레이도(Kaleido)가 블록체인 컨소시엄 R3 코다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칼레이도는 컨센시스에서 나와 독립된 법인을 설립했다. 칼레이도는 다수의 클라우드 및 하이브리드 플랫폼을 통해 블록체인을 구축하는 일명 '서비스형 컨소시엄’을 제공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AWS 등과 협력하고 있다.
<기타외신>
UAE은행, 리플 기술 활용해 방글라데시 송금 채널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