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중앙은행 “리브라 자산규모, 최대 3900조원 가능”]
유럽중앙은행(ECB)은 최근 보고서에서 잠재 자산규모와 금융 시스템과의 광범위한 연결성을 고려할 때, 리브라가 전 세계 금융 안정성을 해칠 위험이 있다고 주장했다. 중앙은행은 스테이블코인의 안정성을 심층 분석하고, 리브라가 ▲널리 도입된 결제 수단, ▲규제되는 가치 저장 수단, ▲규제를 벗어난 가치 저장 수단이 되는 상황에서 예상되는 전망을 제시했다.
[문체부, 블록체인 등 신기술 게임 등급 기준 만든다]
블록체인 게임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제도 개선에 나섰다. 지난 7일 문화체육관광부는 블록체인과 클라우드 등 신기술 기반 게임의 특성을 고려한 등급 분류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금융위원회의 정책 방향을 따르는 가운데, 게임에 대체불가토큰(NFT)을 게임에 활용하는 등의 블록체인 게임과 관련한 등급 분류 세부 기준을 수립할 계획이다.
[기업은행, 채용·인사·입찰에 '블록체인' 전격 도입]
IBK기업은행이 채용·인사·입찰 등 운영 시스템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결합한다고 밝혔다. 은행은 이르면 상반기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공개 입찰을 진행할 예정이다. 관계자는 “채용이나 전자입찰 등에서 빚어질 수 있는 잡음을 원천차단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텔레그램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요청한 2018년 ICO 초기 투자자 관련 자료와 구매 계약 문건들을 제출하는 데 동의했다. 기업은 오는 20일까지 관련 자료를 기관에 제공할 예정이다. 텔레그램은 지난해 10월 블록체인 TON을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SEC의 제동으로 출시가 막혔다. 현재 내년 4월로 출시를 연기한 상태다.
[세종시, 블록체인으로 자율주행차 보안·신뢰성 높인다…시범사업 착수]
세종시가 이르면 내년부터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자율주행차의 시험운행을 시작한다. 8일 세종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2020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블록체인 기반 자율주행자동차 신뢰플랫폼 구축 시범사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클레이튼, 셀로 얼라이언스 합류…클레이 활용 기반 확대]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가 자체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이 ‘셀로 얼라이언스(Celo Alliance)’에 합류했다고 8일 밝혔다. 셀로가 얼라이언스는 미국 블록체인 금융서비스 셀로 재단이 이끄는 글로벌 연합체다. 페이스북 리브라와 마찬가지로, 블록체인 기반 오픈 암호화폐 시스템을 통해 금융 소외계층에 편리한 모바일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톤(TON) 커뮤니티, ‘텔레그램 오픈 블록체인’ 무료 버전 출시]
텔레그램오픈네트워크(TON)의 탈중앙 커뮤니티가 TON을 기반으로 하는 블록체인과 토큰을 내놨다. 소프트웨어 개발자, 검증자, 이용자들이 참여하는 독립적인 단체 프리톤커뮤니티(Free Ton Community)는 ‘프리톤블록체인’을 공개했다. 커뮤니티는 TON을 기반으로 하는 프리톤블록체인 출시와 함께 무료 ‘TON’ 토큰을 이용자에 배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산시, 상수도 수질관리에 블록체인 등 4차산업 기술 활용한다]
부산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가 주관하는 2020년 블록체인 공공선도 시범사업으로 ‘블록체인 기반 상수도 스마트 수질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올해 말까지 국비 6억원 등 총 8억원을 투입한다. 사물인터넷 수질센서로 수집한 수질 정보를 블록체인으로 관리하고,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래 물공급 계획에 반영한다.
[줌(Zoom), 암호화 기업 '키베이스' 인수…보안 논란 잠재울까]
보안 논란으로 위기를 맞은 화상회의 서비스 업체 '줌(Zoom)'이 보안 전문 스타트업을 인수하며 서비스 개선에 나섰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화상회의, 원격교육 등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화상회의 솔루션 줌이 큰 인기를 얻고 있지만 각종 보안 이슈에 대한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줌은 종단간 암호화 기능으로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키 디렉토리 업체인 '키베이스(Keybase)'를 인수했다. 구체적인 계약 조건과 인수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트레이드시프트, 덴마크 신용기관과 '맞손'…긴급 공급망 금융 지원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유동성 위기에 처한 덴마크 기업들을 돕기 위해, 공급망 결제 전문 기업 ‘트레이트시프트(Tradeshift)’가 국가 수출신용기관과 협력하고 있다고 7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트레이드시프트는 덴마크 수출 기업들이 공급업체에 즉시 대금을 지급하도록 안전한 유동성 상황을 마련해줘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를 통해 공급망이 원활히 돌아가도록 돕고 중소기업이 받는 부담도 덜어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인도 주정부 주도 액셀러레이터, 블록체인 기업 3곳과 협약]
인도 주정부가 주도하는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이 블록체인 스타트업 성장 동력을 모으기 위해 민간기업들과 손을 잡았다. 7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보도에 따르면 인도 텔랑가나주 정부와 글로벌 SI업체 테크 마힌드라가 이끄는 블록체인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티블록’은 지역 블록체인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업 애터니티(Aeternity), 하모니(Harmony), 매틱네트워크(Matic Network)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