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4월 22일(수)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전 브리핑

    • 토큰포스트 기자
    • |
    • 입력 2020-04-22 09:38

[외신 "네덜란드 중앙은행, CBDC 선도 역할 희망"]

네덜란드 중앙은행이 보고서를 통해 "CBDC 개발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중앙은행은 "국내 현금 사용이 감소함에 따라 CBDC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결제 시장의 다양성 또한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美 CFTC, 비트코인 등 미등록 해외 파생상품 추적 기술 경연 대회 개최]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해외 미등록 파생 상품을 추적하는 기술 경연 대회를 진행한다. 공모 유형에 비트코인 파생 상품 등 가상화폐 파생 상품도 포함됐다. 이에 대해 CFTC 산하 LabCFTC는 "인공지능 등 기술을 통해 등록이 필요하지만 등록이 되지 않은 해외 파생상품을 식별하도록 지원한 것"이라며 "CFTC가 공개적으로 기술 경연대회를 진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CFTC는 이번 경연 대회를 통해 등록 미비 사업자 명단, 일명 레드 리스트(Red list)의 범위 확대한다는 방침이며, 현재 레드 리스트에는 150개 이상의 업체가 이름을 올리고 있다.

[블록체인 프로젝트 FNB프로토콜 "사업 중단 의혹 사실 아니다"]

블록체인 기반 리워드 프로젝트 FNB프로토콜이 사업 중단 의혹을 부인했다. 또 암호화폐 공시 플랫폼 쟁글에도 의혹에 대해 공시하겠다고 밝혔다. 21일 쟁글은 FNB프로토콜에 사업 중단 의혹에 대한 조회공시를 요청하고 쟁글 파트너 암호화폐 거래소가 FNB프로토콜에 사업 여부 관련 연락을 취했지만 응답을 받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에 FNB프로토콜은 해당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다.

[부산 블록체인 특구 2차 사업, 기존 7개→ 5개로 줄어]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2차 사업자가 기존 7개 업체에서 5곳으로 줄었다. 금융위원회 심사를 앞둔 가운데 최종 사업자로 몇 곳이 선정될지를 두고 업계 관심이 쏠린다. 21일 부산시 관계자는 "2차 특구 사업에 5개 업체가 추려졌다"며 "금융위원회 심사를 앞두고 있는 만큼 최종 결정된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추려진 부산 블록체인 특구 2차 사업 후보는 ▲블록체인 기반 디자인권 통합 관리 서비스(세정아이앤씨) ▲AI 및 블록체인 기반 항만 출입 DID 서비스(삼성SDS 컨소시엄)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리워드 및 거래 서비스(글로스퍼) ▲블록체인 기반 의료 마이데이터 거래 플랫폼 구축(세종텔레콤 컨소시엄) ▲가상자산의 유동성 공유 플랫폼 구축(빗썸코리아) 등이다.

[언택트 시대… 더 주목받는 `블록체인` 서비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블록체인 기술도 재조명 받고 있다. 비대면 서비스 거래가 늘면서 보안의 중요성이 그만큼 더 커졌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중앙서버에 데이터를 모아두지 않고 소규모 데이터(블록)로 나눠 서로를 연결하는 기술이다. 데이터 수정·가공 과정이 모두 공개돼 정보 투명성을 보장한다.

[리서치 "아동포르노 관련 암호화폐 결제 증가 추세, 2019년 전년比 32%↑"]

암호화폐 데이터 분석기업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는 "지난해 약 100만 달러 규모의 BTC와 ETH가 아동포르노 관련 월렛으로 유입됐고 규모가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해당 미디어는 "암호화폐가 아동성착취물(CSAM)의 결제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지난해 CASM 관련 암호화폐 결제는 2018년 대비 32%, 2017년 대비 212%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리플, 유튜브 손해배상 청구소성 제기...스캠에 대한 적극 대응 요구]

리플사(Ripple)가 유튜브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CEO는 "수많은 스캠들이 리플의 이름을 달고 수백명의 무고한 사람들 갈취했다"며 "삭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유튜브는 사기와 잘못된 정보를 처리하는데 미숙했고, 그로 인해 기업 이미지, 브랜드, 평판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다.

[연구 "라이트닝 네트워크, 비트코인 결제 정보 노출시킬 수 있어"]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비트코인 결제 정보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21일 코인데스크는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일리노이대학교 어버너-섐페인캠퍼스의 논문 등을 인용, 비교적 간단한 공격만으로도 라이트닝 네트워크 잔액을 알 수 있다고 전했다. 7명으로 구성된 미국, 영국 연구진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세 차례 공격했으며, 첫 번째 공격에서 619개 테스트 네트워크 채널, 678개 메인 네트워크 채널 잔액에 접근하는 데 성공했다.

[외신 "美 암호화폐 게임, 코로나19 유행 후 이용자 급증...전월 比 40%↑"]

미국 소재 암호화폐 게임 개발사 블링(Bling)의 이용자가 코로나19 유행이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해당 미디어는 "블링의 하루 접속 유저는 3월 대비 50% 증가한 7만 명, 월 활성화 유저는 40만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블링의 대표적인 게임인 비트코인 블래스트(Bitcoin Blast)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 수는 100만을 돌파했다"고 덧붙였다.

<기타 외신>

아르헨티나 중앙은행, 은행 간 결제 위한 블록체인 시범 가동

英 대학, ‘코로나19’ 안전 인증 블록체인 시스템 개발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토큰포스트 기자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