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2월 28일(금)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후 브리핑

    • 토큰포스트 기자
    • |
    • 입력 2020-02-28 16:54

[토큰포스트 이달의 주요 이슈] 코로나19 확산과 블록체인 동향

토큰포스트는 2020년 2월의 주요 이슈로 '코로나19'를 선정했다. 2월 보도된 기사들을 통해 코로나19가 남긴 영향력과 흔적을 되짚어본다.<편집자 주> 중국 우한지역에서 시작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중국 본토를 넘어 전 세계를 강타해 국내외 산업과 경제가 위축되고 있다. 미국 증시가 연일 폭락하는가 하면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금 가격은 상승하고 있다. 이달 1만 달러를 돌파했던 비트코인 가격도 8천 달러 대까지 무너졌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도 코로나19가 자신의 사업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고 밝히기도 했다.

[日 중앙은행 부총재 “디지털 화폐 발행 신중 검토해야”]

일본 중앙은행 고위 관계자가 중앙은행들이 디지털화폐 발행의 이점과 위험성을 명확히 이해하고 관련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30일(현지시간) 로이터 보도에 따르면 아마미야 마사요시(雨宮正佳) 일본은행(BOJ) 부총재는 중앙은행들이 자체 디지털 화폐를 발행하여 민간의 자금흐름을 위한 가교로 역할할 수 있으며 결제 과정도 간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CBDC 발행이 민간 부문의 금융 혁신을 방해하거나 시중은행의 예금 유출을 가져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부총재는 "CBDC 발행을 검토하고 있다면 CBDC가 결제와 금융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종합적인 연구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美 MIT, 2020년 10대 혁신기술에 ‘디지털 화폐’ 선정]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이 올 한 해 사회적으로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10대 혁신기술로 ‘디지털 화폐’를 지목했다. 26일(현지시간) MIT 테크놀로지 리뷰가 발표한 '2020년 글로벌 10대 혁신기술 명단'에 디지털화폐가 이름을 올렸다. MIT 테크놀로지 리뷰는 MIT에서 발행하는 기술분석 잡지로 미래기술 분석 분야에서 가장 저명하고 신뢰성 있는 간행물로 평가받는다. 2001년부터 매년 인간의 삶을 바꿀 10대 유망 기술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MIT는 올해의 혁신기술로 ▲해킹불가 인터넷(Unhackable internet) ▲초개인화 의약품(Hyper-personalized medicine) ▲디지털화폐(Digital money) ▲노화방지약품(Anti-aging drugs) ▲인공지능 분자 진단(AI-discovered molecules) ▲위성 인터넷망(Satellite mega-constellations) ▲양자우위(Quantum supremacy) ▲미세 인공지능(Tiny AI) ▲차등 사생활(differential privacy) ▲기후변화귀속(Climate change attribution) 기술을 선정했다.

[바이낸스, FATF 규제준수 위해 연합 생태계 구축 나선다]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트래블 룰(Travel Rule)’을 포함한 글로벌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시프트 네트워크(Shyft Network)와 손잡았다고 28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트래블 룰이란 암호화폐 거래소 등 가상자산사업자(VASP)가 기존 금융권 수준의 자금세탁방지(AML) 의무를 이행하도록 하는 제도다. 이에 따르면 가상자산사업자는 거래시 고객확인(KYC) 데이터나 개인인증정보(PII) 데이터 등 관련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 시프트 네트워크는 오픈소스 네트워크 솔루션을 통해 다양한 가상자산사업자들이 데이터 공유해 트래블 룰과 같은 글로벌 규제준수 기준을 이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데이터 공유 과정에서 개방성을 유지하며 보안성은 높이기 위해 분산형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네이버 라인,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프론트' 오픈…美 시장 공략 나서]

네이버 자회사 라인이 미국 시장을 겨냥한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프론트'의 운영을 시작했다. 비트프론트는 라인의 블록체인·암호화폐 자회사인 LVC의 미국 법인 LVC USA가 운영하는 암호화폐 거래소다. 암호화폐 간 거래뿐만 아니라 미국 달러와 암호화폐 간 거래도 지원한다. 언어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 총 15개 언어를 지원한다. 앞서 지난달 라인은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BITBOX)'의 이름을 비트프론트로 변경하고, 비트박스 서비스를 라인테크플러스에서 LVC USA로 양도한다는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밝힌 바 있다. 비트박스는 암호화폐 간 거래만 지원해왔다. 라인은 비트프론트를 통해 법정화폐와 암호화폐 간 거래를 지원하는 등 서비스를 보다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현재 비트코인(BTC)과 테더(USDT)를 기축통화로 한 거래 시장을 지원한다.

[美 하원 청문회 개최, 중소기업 ‘블록체인’ 기술 효과 검토]

미국 의회가 블록체인 기술이 중소기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논의한다. 27일(현지시간) 미 하원 중소기업위원회는 다음달 4일 미 동부시간 오전 11시 30분에 ‘변화의 블록을 쌓다, 블록체인이 중소기업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제목으로 청문회를 진행한다고 공식 사이트를 통해 발표했다. 위원회는 "미국 혁신가, 기업가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보안을 개선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지, 사업 방안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다.

[前 페이스북 부사장 “자산 1%, 비트코인으로 보유해야”]

차마스 팔리하피티야(Chamath Palihapitiya) 전 페이스북 부사장은 모든 사람이 자산의 1% 정도를 비트코인으로 보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버진 그룹 소속 민간 우주기업 버진갤럭틱(Virgin Galactic)의 회장이자 벤처투자기업 소셜캐피털(Social Capital)의 창립자이다. 회장은 26일(현지시간) CNBC와의 인터뷰에서 시총 1위 암호화폐 비트코인을 환상적인 헤징 수단으로 소개했다. 수십억대 대형 투자자인 팔리하피티야 회장은 비트코인이 "세계, 그리고 그 세계가 작동하는 방식과 무관하게 돌아간다"고 설명했다. 그는 비트코인이 일종의 '보험'으로 미래 경제 위기에 대한 보호 장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회장은 "보험처럼 지급될 일이 없길 바라며 얼마간 가만히 축적하고 들여다보지 않아야 한다. 그러다 문제가 발생하면 그것이 보호 장치가 되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과기정통부 TTA, "코인플러그 블록체인 빠르고 안전"]

파이낸셜뉴스에 따르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소프트웨어시험인증연구소에서 주관하는 '블록체인 서비스 보안·성능시험'을 통해 코인플러그 기술력이 확인됐다. 코인플러그가 개발한 기업용 프라이빗 블록체인 '메타디움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의 초당 처리속도(TPS)가 4258.2건으로 측정된 것이다. 이는 비트코인·이더리움·리플 등 기존에 퍼블릭·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 TPS보다 빠른 수치라는 게 코인플러그 측 설명이다. 코인플러그는 해당 플랫폼을 기반으로 모바일 전자증명(DID, 탈중앙화된 신원식별 시스템) 솔루션 및 서비스 역량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TTA 소프트웨어시험인증연구소는 국가공인 SW품질 시험인증기관으로, 지난해부터 과학기술정통부 정보통신기술(ICT)기금사업 일환으로 블록체인 보안·성능 시험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미디어 "클레이튼, 초기 비앱 파트너 줄줄이 상폐"]

카카오의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의 초기 비앱(BApp, Blockchain Application) 파트너들이 발행한 토큰이 줄줄이 상장 폐지되고 있다고 디센터가 28일 지적했다. 미디어는 "감소와 시세 조작 위험이 주된 이유다. 클레이튼 비앱에서 사용하는 토큰을 구하는 통로가 줄어든 만큼, 클레이튼 생태계 확장도 더뎌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올해 상반기 클레이튼 암호화폐 지갑 ‘클립’이 출시된 이후 상황이 나아질 것인지도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미디어 따르면 지난 25일 거래소 비트소닉은 클레이튼 비앱의 토큰인 힌트체인(HINT)과 클라우드브릭(CLB)을 상장 폐지한다고 공지했다. 또 지난 13일에는 글로벌 대형 거래소 중 하나인 오케이엑스가 클레이튼 비앱 토큰인 에어블록(ABL)을 상장 폐지했다.

자료제공=토큰포스트, 코인니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토큰포스트 기자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