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0월 24일(목)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전 브리핑

    • 토큰포스트 기자
    • |
    • 입력 2019-10-24 09:32

[리브라 청문회 시작, 美 금융위원장 "리브라 잠정 중단해야"]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오늘 오후 11시(한국시간)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리브라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한 가운데 맥신 워터스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위원장이 "리브라는 이용자 프라이버시, 거래 리스크, 국가 안보, 통화정책, 글로벌 금융 체계 안정성에 위협을 가할 수도 있다"며 "나와 다른 민주당 의원들은 국회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리브라 프로젝트 잠정 중단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리브라는 달러의 지위에 도전했으며 이에 대해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는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페이스북이 리브라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전념한다면 모든 사람들에게 유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패트릭 맥헨리(Patrick McHenry)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부위원장은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사람들이 습관적으로 휴대폰을 보는 것처럼 디지털화는 하나의 문화 현상이 됐다. 저커버그의 오늘의 증언은 페이스북 뿐만이 아닌 모든 디지털 시대에 대한 답변"이라고 말했다.

[저커버그 "페이스북, 규제 준수가 우선...리브라 포기도 불사"]

방금 전 종료된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리브라 청문회에서 '거래 안정성, 소비자 보호의 방향에서 리브라가 규제를 준수하도록 바꿔나갈 의향이 있는가?'라는 루크메이어(Luetkemeyer) 의원의 질문에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이는 페이스북이 이미 진행중인 방향이자, 내가 이자리에 나온 이유이기도 하다"며 "페이스북은 리브라 프로젝트와 독립된 관계이며, 페이스북의 원칙들을 지킬 수 없다면 리브라 프로젝트를 떠날 것"이라고 답했다.

[美 하원의원 "규제당국, 암호화폐에 긍정적 반응 보여야"]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패트릭 맥헨리(Patrick McHenry)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하원 의원이 "미국 규제당국은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혁신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지난 2, 3년 동안 정부가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산업에 취한 조치는 부정적이었으며, 암호화폐 산업 발전을 저해하고 엄청난 잠재 가치를 제한했다"며 "어떤 새로운 사상을 죽이기 위해 서두르거나 죽이려고 하는 것보다 산업에 대해 천천히 보다 많은 정보를 얻는 것이 훨씬 나은 선택"이라고 지적했다.

[애널리스트 "규제 적격 비트코인 선물, 시세 영향 적어"]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블록 소속 애널리스트 래리 서막(Larry Cermak)이 "규제 적용 비트코인 선물(거래량이 작은)이 암호화폐 거품을 걷어낸다는 생각은 어처구니 없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일단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는 트럼프 정부의 일부가 아닌 독립 기관이다. 또 비트멕스 등 암호화폐 마진 거래소는 암호화폐 가격 결정에 훨씬 더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규제 적용 암호화폐 선물이 출시되기 훨씬 이전부터 존재해왔다"고 설명했다.

[美 재무부 "규제 문제 해소 전까지 리브라 감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가 페이스북 스테이블코인 리브라 프로젝트를 면밀히 감시하기로 했다. 앞서 8월 이매뉴얼 클리버 2세(Emanuel Cleaver, II) 미국 미주리주 하원의원(민주당)은 금융안정감시위원회(FSOC), 금융조사국(OFR)에 리브라와 칼리브라 조사를 요청한 바 있으며, 최근 재무부로부터 답장을 받았다. 재무부는 리브라 프로젝트에 풀리지 않은 의문(unanswered questions)이 많은 것을 확인했으며, 이 문제들을 계속 검토하고 규제 문제가 해소될 때까지 리브라를 감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무부는 "미국과 해외 규제 당국이 리브라 마켓을 감시하고 필요할 경우 시정 조치를 취할지 여부가 불투명하다"며 "리브라가 출시되려면 이런 우려가 반드시 해소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텔레그램 그램 토큰, SEC 마찰 전 폴로닉스에 상장 신청]

글로벌 금융 전문 미디어 에프엑스스트리트(Fxstreet)에 따르면 텔레그램 블록체인 프로젝트 TON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마찰을 빚기 전, 암호화폐 거래소 폴로닉스가 텔레그램 토큰 그램(Gram)의 상장 신청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상장 신청서는 커스터디 업체 그램 볼트(Gram Vault) 대표이자 암호화폐 거래소 블랙문 COO인 세르게이 베이신(Sergey Vasin)이 작성했다. 신청서에 따르면 그램 볼트는 그램 ICO 1라운드에서 판매된 토큰의 50%를, 2라운드 토큰의 75%를 보유하고 있다. SEC는 앞서 텔레그램에 코인베이스, 폴로닉스, 비트렉스, 후오비, 바이낸스, 블랙문, 리퀴드 거래소 내 그램 거래에 관한 정보를 요청한 바 있다.

[FATF, 28일 일본 암호화폐 업계 조사 착수]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재팬(jp.cointelegraph)에 따르면,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오는 28일 일본 암호화폐 업계를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예산 등 회계 관련 심사를 받게 된다. 미디어에 따르면, 이번 심사를 위해 구성된 금융 자산 태스크포스(TF)는 암호화폐 관련 일본 공기업 및 사기업 대표들을 만날 예정이다. 앞서 FATF는 지난 수요일부터 3일간의 회의를 통해 FATF가 각국의 암호화폐 감시를 위한 새로운 규정 마련에 합의했으며, 회원국들의 현 암호화폐 규제 기준과 이행 사항 등을 검토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세계 최대 금 ETF 운용 담당자, 비트코인 ETF 출시 예정]

세계 최대 금 ETF 상품인 SPDR 골드 쉐어스 (GLD) 운용 담당자가 비트코인 ETF 상품을 개발 및 출시할 예정이다. 23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세계 금 협회 전 운영 책임자이자 SPDR 골드 쉐어스의 투자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제이슨 투생이 부티크 자산 관리 업체 크립토인 인베스트 어드바이저와 손잡고 비트코인 ETF 상품을 개발했다. 현재 상품 판매 승인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요청한 상태다. 지난 2년간 개발이 진행된 해당 펀드 상품은 시장 가격을 반영하기 위해 CME의 CF 비트코인 기준 가격을 추종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제이슨 투생은 "자산의 클래스 관점에서 비트코인의 가능성과 직면한 도전은 과거 SPDR이 금 ETF 상품 SPDR 골드 쉐어(GLD)를 처음 내놓았을 때와 비슷하다"며 "이 과정에서 SEC는 금 시장을 이해하는 데 충분한 학습을 필요로 했다"고 설명했다.

[독일증권거래소, 블록체인 기반 포스트 트레이드 시범사업 종료]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유럽 최대 주식거래소인 독일증권거래소 도이치뵈르제(Deutsche Boerse)와 독일 코메르츠방크(Commerzbank)가 디지털 토큰 및 분산원장기술(DLT)를 활용한 포스트 트레이드(post-trade) 증권 거래 청산 조인트 시범사업을 마쳤다. 포스트 트레이드란 증권 거래 후 백오피스에서 거래 세부 내역을 확인해 실수가 없었는지 확인한 뒤 거래를 최종 승인하는 것을 말한다. 독일증권거래소는 뮌헨에 본사를 둔 글로벌 보험사 에르고(ERGO) 그룹 산하 자산운용사 MEAG도 이번 거래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MEAG 고위 관계자는 이번 블록체인 기반 포스트 트레이드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해 제3자의 필요를 줄이고, 증권 거래 속도를 가속화하는 등 여러 효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자료제공=코인니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토큰포스트 기자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