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0월 15일(화)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후 브리핑

    • 토큰포스트 기자
    • |
    • 입력 2019-10-15 18:12

[스웨덴 중앙은행 총재 "리브라, 중앙은행 개혁 동기 부여"]

15일(현지 시간) 스테판 잉베스(Stefan Ingves) 스웨덴 중앙은행 총재가 미국 경제 전문 방송채널 CNBC에 출연해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는 전세계 중앙은행 개혁에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리브라의 제안은 스웨덴 중앙은행 시스템 개혁에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촉매제 역할을 했다. 스웨덴 시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좋은 서비스를 생산하는 것이 내 직업"이라며 "기술적으로 구현 가능하다면 문제될 게 없다. 만약 중앙은행이 1668년도 처럼 구리 동전을 발행하기 시작한다면 중앙은행은 얼마 못가 파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은 "주춤했던 CBDC, 리브라로 논의 재점화"]

조인디에 따르면 박이락 한국은행 전문역이 "얼마전까지만 해도 중단기적으로 CBDC(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의 발행 가능성을 굉장히 낮게 보았다. 63개 국가가 10~20%의 가능성을 내비쳤다. 하지만 리브라 출시 계획 이후 스테이블코인에 대해 주목하게 됐고, 각국의 CBDC 발행에 대한 인식이 변하며 논의가 재점화 됐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가 침체되었을 때 CBDC 일괄 공급을 통해 정책 집행이 용이해질 수 있고, 마이너스 금리 부과 정책 집행이 용이해진다. 중앙은행의 B/S가 확대되어 금융시장 참여도 증대된다. 지급부분에서는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민간 지급서비스들의 독점을 방지한다. 또한 지하경제에 흘러들어가는 자금을 양성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시중은행의 자금중개 기능은 약화될 수 있으며 완전 익명성 구현이 힘들어 개인정보보호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코인원, 암호화폐 8종 투자유의종목 지정]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원이 암호화폐 8종을 투자유의종목으로 지정했다. 최근 공지에 따르면, 코인원은 스트리머(DATA), 엔진코인(ENJ), 베이직어텐션토큰(BAT), 카이버 네트워크(KNC), 제로엑스(ZRX), 어거(REP), 쎄타토큰(THETA), 쎄타퓨엘(TFUEL)을 투자유의종목으로 지정했다. 코인원은 투자유의종목 지정사유로 '암호화폐의 거래지속성 부족 및 최소한의 거래량 미달로 시세조작 위험성 증가'를 들었다. 코인원은 이들 암호화폐에 대해 2주간의 모니터링을 가진다. 이후 투자유의종목 지정사유가 개선되지 않으면 상장폐지 수순을 밟을 예정이다.

[업비트, 프로젝트 상장 '사전 검토' 신청 채널 신설]

두나무는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 상장에 대한 ‘사전 검토’ 신청을 위한 공식 채널을 홈페이지에 신설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전 검토는 온라인 신청서를 통해 제출된 프로젝트 및 암호화폐에 대한 기본 정보를 검토하는 초기 단계다. 사전 검토 완료가 업비트 상장을 의미하지 않는다. 최종 상장 여부는 ‘세부 검토’와 ‘상장 심의 위원회 의결’을 거쳐 결정된다. ‘사전 검토’ 완료 후 ‘세부 검토’ 진행 대상이 되는 프로젝트에는 두나무에서 90일 이내로 통보한다. 사전 검토는 업비트 홈페이지 내 고객센터→정책공지 및 상장문의→암호화폐 상장 문의→사전 검토 신청 메뉴 또는 홈페이지 하단의 ‘상장문의’ 메뉴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언어는 한국어와 영어를 지원한다.

자료제공=코인니스, 토큰포스트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토큰포스트 기자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