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美 의회조사국, 에너지 부문 블록체인 잠재력 찾는다

    • 토큰포스트 기자
    • |
    • 입력 2019-08-13 15:45

미국 의회조사국(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이 에너지 부문의 블록체인 도입 가능성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12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 보도에 따르면 미국 의회조사국은 9일 보고서에서 암호화폐 채굴과 관련한 미국과 전 세계의 전력소모 현황과 규제 방안, 전력 시스템의 블록체인 기술 통합 방안을 다뤘다.

미국 의회조사국은 의원, 상임위원회, 보좌관 의뢰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구, 조사를 수행하는 의회 소속 기관이다. 의회예산처, 연방회계감사원, 기술평가원과 함께 미국 의회의 4대 입법 보조기관에 해당한다. 매년 90만 건 이상의 의뢰를 받아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 도입

의회조사국은 블록체인 도입으로 스마트그리드 청구 시스템 통합, 전기차 충전 인프라 지원, 에너지원 분산 등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블록체인 기술로 전력 서비스를 분산하여 수직 통합돼있는 기존 전력시설을 혁신할 수 있다"며, "산업에 투명성과 효율성을 더하고 적절한 시장 경쟁도 유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웃의 태양전지판에서 생산된 잉여 전력을 구매하는 등, 블록체인 기술로 해당 부문에서 소비자의 선택 기회도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4월 미국 에너지부는 에너지 부문 블록체인 활용 사례 연구·개발을 돕기 위해 480만 달러 상당의 보조금을 지원한 바 있다.

암호화폐 채굴 전력

의회조사국은 암호화폐 채굴 활동에 국가 전력 생산량의 1%가량이 사용되고 있으며 해당 비율이 점차 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특히 지역당국의 전력 인프라와 이용자에 부담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욕 플랫츠버그의 경우, 작년 1월 암호화폐 채굴로 인한 거주자 부담 월 전기료가 10달러가량 증가하면서 신규 채굴시설에 대한 운영 중단 조치까지 이어졌다.

보고서는 자연기후변화저널 8호 게재 논문을 인용, 비트코인 관련 전력소모로 30년 내 전 세계 평균기온이 2도가량 높아질만큼 이산화탄소를 배출할 수 있다고 전했다.

반대로 암호화폐 채굴 활동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과잉 전력 소모 문제는 일시적일 수 있다는 주장도 내놨다.

연구진은 채굴이 재생 에너지를 사용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전 세계 비트코인 채굴 활동의 15~30%를 처리한 워싱턴 주는 수전력을 사용하고 있다.

중국 채굴장은 전력 58%를 석탄 발전에서 이용했다. 연구진은 중국 국가개발혁신위원회가 채굴을 "낭비가 심한 위해(危害) 활동"으로 규정했다고 전했다.

규제 방안

의회조사국은 미국 의회가 채굴 관련 전력소모 증가를 막기 위해 통일된 법률을 마련하거나 주단위로 표준을 수립할 수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암호화폐 산업에 최소 에너지 보존표준, 자발적 에너지 효율 표준, 데이터센터 전력 효율 표준 등의 기존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고도 주장했다.

에너지 절약 소비자 제품 사용을 장려하는 미국 정부 프로그램 '에너지 스타(Energy Star)'를 채굴장비에, 데이터센터의 전력 사용을 감독하는 '데이터센터최적화이니셔티브(DCOI)' 표준을 채굴시설에도 도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토큰포스트 기자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