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8월 13일(화)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전 브리핑

    • 토큰포스트 기자
    • |
    • 입력 2019-08-13 09:22

외신 "FATF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은 가짜뉴스"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15개 국가 규제 당국과 손잡고 암호화폐 거래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는 보도가 가짜뉴스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파이낸스 마그네이츠는 13일 FATF의 선임 정책 분석가 톰 닐런을 인용해 "FATF는 어떠한 시스템도 개발하지 않는다. 동시에 데이터를 수집하지도 않는다. FATF는 사법기구가 아니다. 기술을 이용한 솔루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 FATF는 표준을 만들며, 표준이 효율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뿐이다"라고 설명했다. 앞서 일본 닛케이신문은 FATF 및 15개 국가 규제 당국이 암호화폐 거래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개인 및 거래 데이터를 수집, 암호화폐의 불법 자금 악용을 방지할 예정이라고 전한 바 있다.

칭화대 연구팀 "CBDC, 시중 은행 예금 이탈 리스크 존재"

중국 칭화대학 컴퓨터 공학과 연구팀이 12일 보고서를 통해 "법정 디지털화폐(DC/EP, digital currency/electronic payment)가 시행되면 은행 예금이 대거 CBDC(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화폐)로 빠져나갈 리스크가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동시에 DC/EP가 기존 중앙은행 통화 정책 도구의 효과에 불확실성을 가져올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했다. 연구팀은 이에 대해 "DC/EP는 은행의 신용 대출 규모와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CBDC의 시행과 출시는 오히려 중앙 집권화를 강화하고, 이론처럼 탈중앙화와 민주화를 가져오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美 SEC, 비트코인 ETF 신청 3건 결론 재차 연기

블록체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 위원회(SEC)가 12일 비트코인 ETF 신청 3건에 대한 결론을 다시 연기했다. 이로써 비트와이즈(Bitwise)와 반에크(VanEck), 솔리드엑스(SolidX)에 대한 결론은 각각 10월 13일, 10월 18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美 의회조사국, 에너지 분야 블록체인 도입 정식 검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의회조사국(CRS, Congressional Research Service)이 지난 9일(현지 시간) 비트코인, 블록체인, 에너지 분야 관련 보고서를 공개했다. 해당 보고서는 암호화폐 채굴과 관련된 에너지 소비 현황, 채굴 과정을 규범화할 수 있는 방법, 블록체인 기술을 기존 에너지 시스템에 도입할 방법에 대해 분석했다. 또한 해당 보고서는 블록체인이 스마트 그리드(전력 사용, 공급, 거래를 최적화시키는 기술)의 거래, 전기차 충전 인프라 지원, 에너지 자원 배분 등에 도입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4월 미국 에너지부(US Department of Energy)는 에너지 분야에서의 블록체인 응용 사례 연구 및 개발을 위해 480만 달러 규모의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파워렛저·간사이전력, 블록체인 전력 거래 솔루션 테스트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ICO이그재미너(ICOexaminer)에 따르면, 파워렛저(POWR, 시총 160위)가 최근 일본 간사이전력과 협력해 블록체인 기반 전력 거래 솔루션의 테스트를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사는 지난 5개월 간 해당 솔루션의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파워렛저의 블록체인 솔루션이 기존 발전차액지원제도(Feed in Tariff, FIT) 보다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印 최대 민간기업, MS애저와 블록체인 네트워크 공동 개발

IT 전문 미디어 테크크런치(TechCrunch)에 따르면, 인도 최대 민간기업이자 에너지, 천연 자원, 리테일 및 통신 기업인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Reliance Industries) 산하 이동 통신사 릴라이언스 지오(Reliance Jio)가 오늘(현지 시간) 12개월 내로 세계 최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또 릴라이언스 지오 측은 해당 네트워크 개발을 위해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이하 MS)의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와 협력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자료제공=코인니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토큰포스트 기자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