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1월 18일(월)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후 브리핑

    • 토큰포스트 기자
    • |
    • 입력 2019-11-18 17:46

美 연준 "스테이블코인 무너지면 세계 금융에 치명적 결과 초래"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스테이블코인 등이 자국 금융 시스템에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스테이블코인은 법정통화와 연동해 가치가 일정하게 유지되게 만든 암호화폐를 말한다. 페이스북이 개발 중인 암호화폐 '리브라(Libra)'를 포함해 테더(USDT)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15일(현지시간) CNBC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연준은 이날 공표한 '금융 안정 보고서'에서 이같은 견해를 밝혔다. 연준은 해당 보고서를 6개월에 한번씩 발표하고 있다. 연준은 스테이블코인이 기존 결제 시스템에 비해 더 빠르고, 저렴하며, 더 폭넓은 결제수단으로서의 혁신성을 가지고 있다고 인정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 "디지털 혁신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국은행이 내년 창립 70주년을 맞아 '전략 2030'을 마련하기로 했다. 글로벌 금융 침체와 신기술 발전으로 인한 대규모 금융 변화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구상이다. 18일 이주열 한은 총재는 집행간부회의에서 "중앙은행도 저성장 저물가 환경에서의 통화정책 운용,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디지털 혁신에 따른 경제의 구조적 변화 지원 등 새로운 도전과제를 맞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정책환경 변화에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중앙은행으로서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결국에는 국민의 신뢰도 잃게 될 것"이라며 변화를 주문했다. 이에 이 총재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실행방안 중요하다"며 "조직과 인사 운용체계, 업무수행방식, 조직문화가 급변하는 환경과 국민적 기대에 부합하는지를 수시로 점검하고 재구축해 나가야한다"고 말했다.

전 세계 비트코인 ATM, 6,000대 돌파…75%는 북미에

전 세계 비트코인 ATM 기기 수가 빠른 성장세 보이며 6,000대를 넘어섰다. 17일(현지시간) 비트코인 ATM 전문 통계 사이트 코인ATM레이더에 따르면, 이날 현재 전 세계 75개국에 6,003대의 비트코인 ATM이 설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통계에 따르면 비트코인 ATM 기기의 75% 이상은 북미권에 자리잡고 있다. 나머지 20%는 유럽권에, 아시아권은 2%에 불과했다. 국가별로 보면, 미국이 3,924대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 캐나다 653대, 영국이 272대, 오스트리아가 189대로 뒤를 이었다. 한국은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 1대가 설치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트코인 ATM은 지난 6월 5,000대를 넘어서며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달에 설치된 ATM은 107대, 일일 평균 11대 수준으로 올해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美 대선후보 앤드류 양 "국가적 틀 없어 혼란…암호화폐 규제안 내놓겠다"

미국 차기 대선 후보이자 친 암호화폐 정치인인 앤드류 양 민주당 의원이 자신이 당선되면 명확한 암호화폐 규제안을 내놓겠다고 발표했다. 14일(현지시간) 양 후보는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암호화폐 산업에 대한 규제 확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마크 저커버그가 참석한 청문회를 예로 들며, 기술에 대한 정치권의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양 후보는 "기술을 효과적으로 규제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부가 기술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면서 "기본적인 수준의 이해없이 주요 기술 회사들에 대한 적절한 규제나 앞으로 직면하게 될 중요한 기술적 문제들을 다루는 법률 초안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암호화폐는 규제에 있어 다른 나라들이 미국을 앞서고 있다"면서 "이러한 규제들이 새로운 시장에 적용된다면 미국은 이를 뒤따라가야 할 상황에 놓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中 연구원 "CBDC 시장 선점국가, 국제 금융 주도권 장악 가능"

국제금융보에 따르면 OK블록체인공정원 수석 연구원 리지웨(李霁月)가 "블록체인 세계에서 룰 메이커가 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최고의 퍼블릭체인을 출시하고 많은 사람들이 해당 블록체인을 사용해야 한다"며 "디지털화폐는 100% 기술 싸움도, 금융 발언권 다툼도 아니다. 어떤 국가가 자국 법정화폐 연동 스테이블코인을 우선적으로 발행해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다면 어느 정도 국제 금융 주도권을 장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료제공=코인니스, 토큰포스트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토큰포스트 기자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