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상단으로이동

11월 18일(월)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전 브리핑

    • 토큰포스트 기자
    • |
    • 입력 2019-11-18 10:26

[백트, 일반 소비자 결제앱 테스트 막바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인크립토(BeinCrypto) 15일 보도에 따르면, 백트(Bakkt)가 개인 투자자를 위한 소비자 결제앱 테스트 막바지에 돌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에 따르면, 백트는 기존 기관 투자자만을 대상으로 제공하던 솔루션을 개인 투자자들로 확대해 앱을 개발하고 있으며, 스타벅스 및 다른 기업들과 제휴를 통해 결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전망이다. 앞서 백트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 소비자용 앱을 출시할 계획이며, 첫 번째 제휴 업체는 스타벅스라고 블로그를 통해 언급한 바 있다.


[美연준, 스테이블코인 리스크 경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 연방준비제도(Fed·미연준) 위원회가 자체 발간한 '11월 금융 안정 보고서'에서 스테이블코인 리스크를 경고했다. 이에 따르면 Fed는 스테이블코인 발행사에 대한 신뢰가 갑작스럽게 무너지고 집단 예금 인출 사태가 벌어질 때 국내 경제는 물론, 전세계 경제, 금융 시스템이 심각한 위협에 마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리브라(페이스북 암호화폐 프로젝트)와 같이 전통 대형 플랫폼이 추진하는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는 당국이 대응하기도 전에 급속도로 보급될 가능성이 큰 만큼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Fed는 이에 대한 리스크 방지 조치로 1. 발행사는 담보 메커니즘 운영 방식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2. 엄격한 실명인증(KYC), 개인 정보 보호 의무를 다해야 하며 3. 세부 서비스 약관을 비롯해 기초 자산에 대한 발행사 권리 여부를 고객에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리브라, 최신 성과 공개]

페이스북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가 공식 사이트를 통해 지난 6월 18일 프로젝트 발행 계획을 공개한 이후 테스트넷(testnet) 배치 노드가(Deployed nodes) 7개, 진행 중 노드(In-process nodes) 6개, 기술 팀을 보유하지 않은 진행 중 노드(In-process nodes without a technical team)가 8개로 늘었다고 밝혔다. 또한 9월 17일 테스트넷 초기화 이후 트랜잭션 수는 5만 1,000 건으로, 테스트넷 출시 이후 30여 개 프로젝트가 서비스를 이용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월렛 10개, 블록체인 익스프로러 11개, IDE 2개, API 1개, 클라이언트 11개다. 리브라는 100개 메인넷 노드 배치를 계획하고 있다.


[美 CFTC 보고서, BTC 추가 하락 가능성 시사]

지난 화요일(현지시간) 공개된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선물거래 보고서에 따르면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현금결제 방식 선물 순 숏포지션 현황을 봤을 때 향후 몇 주간 BTC 가격이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페이지가 보도했다. 12일(현지시간) 기준 일반적으로 투기 세력으로 분류되는 비상업(non-commercial) 트레이더의 BTC 순 숏포지션 계약 수가 865개를 기록했기 때문. 롱 포지션 계약은 1,679개, 오픈 숏 포지션은 2,544개를 나타냈다. 미디어는 숏 세력이 BTC 마켓을 지배하면서 BTC 가격이 하락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외신 "BTC 거래량 위축, 급격한 변동성 신호탄"]

블록체인 미디어 유투데이(U.Today)가 트레이더 센터링 클락(Cantering Clark)이 공유한 데이터를 인용해 비트멕스의 24시간 기준 BTC 거래량이 7.85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지난 3월 30일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코인베이스 역시 과거 수 개월 기준 가장 낮은 수준의 거래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P2P 거래 플랫폼인 로컬비트코인즈의 거래량도 이달 들어 30% 감소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과거 비트멕스가 이같은 거래량을 기록한 후 불과 2일 뒤 비트코인은 20% 넘게 상승하며 2019년 불마켓을 이끌었다"고 주장했다. 미디어는 이어 "거래량 감소가 시장의 분위기 반전을 전망할 수도,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관심이 떨어졌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다. 그러나 무언가 급격한 변화를 예고하고 있음이 확실하다. 비트코인의 낮은 변동성은 곧 급격한 변동성이 임박함을 의미해 왔다"고 분석했다.

자료제공=코인니스

토큰포스트 | [email protected]

토큰포스트 기자

댓글 [ 0 ]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이후 사용가능합니다.
댓글등록
취소
  • 최신순
닫기